NEWS

Back to list

[CEO's TALK] 중기부, 삼성전자 지원 <팹리스 챌린지 대회> 우수기업 선정 소감

Blog
작성일
2022.07.29
작성자
by deepx
조회
320


안녕하세요.  저는 딥엑스의 김녹원 대표이사입니다.

오늘 이곳 중소벤처기업부와 삼성전자 파운드리가 시스템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는 ‘팹리스 챌린지 대회’에서 딥엑스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희를 포함해서 선정된 다섯 개 기업 지앨에스, 스카이칩스, 세미브레인, 라온텍을 축하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이 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님과 최시영 삼성전사 파운드리 사업부 사장님 등 귀빈을 비롯한 참석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 인사드립니다.

시스템 반도체 산업은 인류가 만들어낸 산업 중 700조 이상의 가장 큰 시장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세계 선두 기술을 보유해야만 산업의 수익과 유지 측면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파운드리부터 시스템 아키텍처, 시스템 소프트웨어, 로직 설계, 메모리, MEMS 및 센서, 아날로그 회로, 소자, 물성 등 굉장히 넓은 기술적 영역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수많은 서드 파티 비즈니스가 혼재되어 종합적인 비즈니스의 조화를 이뤄낼 수 있는 역량도 있어야 그 기반 환경을 조화롭게 형성할 있는 분야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세계 최고의 독자적인 기술을 가졌다고 해도 다양한 이종 기술을 조합할 수 있고 방대한 생태계와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시스템 반도체 산업 내에 있는 모든 기업에게 요구되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파운드리 기술을 가진 삼성전자와 협력해서 국내 시스템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들의 혁신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굉장히 높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이 시점이 대한민국이 시스템 반도체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지난 10여년간 세계 경제 10위권의 국가로 성장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기술의 근간인 파운드리 기술과 생태계 조성에서 10년도 안되는 시간 안에 삼성 파운드리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TSMC를 따라잡고 있어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 측면에서는 굉장한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더불어 반도체가 패권국들의 경쟁 매개체가 되는 시점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시스템 반도체 기술의 가치를 인식하고 파격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 또한 굉장한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AI 반도체 기술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팹리스 기술에도 새로운 도전이라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어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는 전환기를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건축물을 만들려면 뛰어난 건축기술과 설계도가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파운드리 기술을 가진 삼성 파운드리가 존재합니다. 이제 세계적 수준의 설계도를 그려낼 팹리스 기업의 출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야 세계 최고 수준의 시스템 반도체 기술을 가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설계 분야에서 인텔, 엔비디아, ARM, 퀄컴 등 글로벌 팹리스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을 가진 기업이 출현해야 합니다. 저는 이 과제가 2020년대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예상합니다. 왜냐하면 2030년대가 되면 특히 AI 반도체 기술과 시장 등이 안정화 되면 세계 최고의 대열에 올라탈 수 있는 기회가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첨단 기술이 돈과 시간을 투여하면 저절로 만들어 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스템 반도체의 역사에서 막대한 자금과 뛰어난 엔지니어들의 엄청난 희생에도 시장의 선택을 받지 못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사례가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선진 기술을 따라잡는 것보다 선두권 경쟁에 합류할 수 있는 독자적인 기술을 새로 개발하는 것이 시스템 반도체 설계 기술 분야에서 필요합니다. 과거 ARM, 퀄컴, 엔비디아 등이 본인들의 독자적인 기술을 무기로 빠른 속도로 시장을 형성하며 선두권을 차지하였습니다. 국내 팹리스도 이러한 모범 사례를 보여줄 ‘스타 팹리스’의 출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딥엑스는 ‘도처에 존재하는 AI’를 위해 탄생한 벤처기업입니다. 10년전 50억개의 전자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었습니다. 현재는 그 수가 500억개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IoT 기기에 언젠가는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AI 기술이 도처에 존재하게 되면 이는 수많은 응용 분야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인류의 일상생활을 완전히 바꾸면서 인류 문명은 초지능 문명으로 진화하게 될 것입니다. 딥엑스의 비전은 4차 산업 혁명이나, 탄소 중립, 단순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넘어 인류 문명의 진화에 기여하는 데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딥엑스는 프로세서 기술 독립이라는 목표가 있습니다. 한국 사회는 지난 30여년간 CPU와 GPU 같은 프로세서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 10조 이상의 투자를 해왔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현재까지 CPU와 GPU 기술은 대부분 외산 기술에 종속되어 천문학적인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딥엑스는 인공지능 프로세서 기술에서 국내 산업의 기술 독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딥엑스는 AI 반도체 원천기술의 특허 보유량으로 국내 AI 기업 중 최대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엔지니어들의 뛰어난 재능과 헌신을 통해서 AI 반도체의 원천기술을 확보해 왔습니다. 딥엑스의 NPU 기술은 최신 AI 알고리즘 연산 지원, GPU 수준의 AI 정확도, 실효 성능 효율 부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 삼성 파운드리 5나노 공정에서 개발하는 딥엑스의 AI 칩을 통해 세계 최고의 전성비를 가진 NPU 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스템 반도체의 침체기에도 꿋꿋하게 산업을 지켜오신 앞선 선배님들의 뜻을 이어 ‘세계 최고 시스템 반도체의 원천기술 개발’이라는 숙원을 푸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딥엑스는 올해 말부터 DX-L1, DX-L2, DX-M1, DX-H1이라는 4개의 제품군을 출시하며 ‘AI 반도체’라는 최첨단 기술의 격랑 속으로 출사표를 내고 도전합니다. 모든 분들의 도움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Awards